예전부터 계속 생각하고 있었던 것인데...

실제로 화면속에 있는 계기를 손으로 조작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다.
이걸 구현하려면.. 음.. 먼저 USB 로 조작 가능한 하드웨어를 만들어야 하고.. 이 하드웨어가 입력이 있을 때 키보드 입력을 해줘야 하고...

여러가지 생각이 많았는데.. 이번에 제대로 조사를 하면서 조금 알아 낸 것이 있다.

..

일단 DCS:BS와 이번에 나오는 DCS:A-10C에는 Lu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한다.
이 Lua는 월드오브 워크래프트 등의 게임에서도 사용할 정도로 강력한 스크립팅 언어라고 한다.

관련 정보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알아보자.
http://www.lua.org

가장 궁금했던 것이.. 계기판 등에 들어오는 불 (engine fire, fail 등등 시스템 정보를 나타내는 등)을 어떻게 구현하느냐 하는 것인데..
바로 이 Lua를 통해서 얻은 정보로 표현하면 되는 것이었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http://www.digitalcombatsimulator.com/en/dev_journal/lua-export/



위의 정보를 토대로 검색 해 볼 때, 굳이 USB로 키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내가 하드웨어 연동 프로그램으로 만든 가장 첫 작품이 바로 시리얼을 통한 프로그램이 아니었던가...
그래서.. 로컬 연결을 한 후에, 별도 프로그램에서 하드웨어 장비와 시리얼로 통신하여 처리하면 된다.

ㅇㅇ 이 얼마나 멋진 일일까...

일단 쓸데없는 감상은 집어치우고.. 필요한 첫 번째 보드를 알아보자.
http://www.icbank.com/shop/default.asp?file=product_detail.asp&prod_code=P000140206&catg_code=102117102118

가격은 둘째치고.. 초보자가 디버깅 하기에.. 구현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이라고 추천받았다.
물론, 프로그래밍에 익숙해지면 좀 더 싼 녀석으로 구현해도 상관없다고 한다.


자.. 위에꺼로 뭘 할 수 있느냐고?

BS에서 시동을 걸 때, 각종 키를 마우스를 눌러가며 켜야 했다. (realistic 모드일때다 물론!)
이걸 전부 외부 키 스트록으로 바꿀 수 있다. 모양까지 똑같이 해서 말이다.

그리고 warning signal 등도 모두 설정이 가능하다.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것도 스위치로 가능하고, 기어의 포지션도 라이팅(red/green)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



아직 스위치도 제대로 된 넘을 찾아야 하고 (BS에는 위 아래의 on/off 스위치도 있지만, 중간까지 입력되는 3단스위치.. 좌우도 조절되는 스위치도 있다), 요 스위치들을 올려놓을 판넬 (아마도 아크릴)도 작성해야 하고.. 할 게 많다.
그래도.. 만들고 나면 뭔가 뿌듯할 것 같은 생각이...

이거 다 만들어지면 사실 warthog, 사이텍 시뮬장비 등도 안부러울 것 같다.
cougar MFD도 빠이빠이지 뭐...

어쨌든 지금은 계획만이고.. 곧 어떻게 할 지 하나하나 기회되면 올려보기로 하자.
Posted by hop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