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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I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활용강좌 – 1

자자.. 이론 공부시간입니다.
이론 편에서는 HSI에 대한 이론을, 그리고 다음 편에서는 실제 활용 편으로 HSI를 써먹는 동영상 튜토리얼강좌를 올려볼까 합니다.

사실, 매뉴얼이 정석이긴 합니다만..설명을 보고선 도대체 어떻게 써먹는건지 알 수가 없는 게 안타까운 현실이죠..
여기에서는, 매뉴얼 처럼 설명드리지 않고, 어떤 정보가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만 되도록 쉽게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녀석이 바로 HSI입니다)

먼저 HSI 의 정의는 평면적으로 상황을 인식하는 도구 (Horizontal Situation Indicator) 입니다.
, 비행기를 위에서 바라본 평면 화면으로써, 곁눈질로 살짝 보기만 해도 한눈에 뭐가 어떤 상황인지를 알 수 있는 도구라 이거죠.
보병들한테 sitrep! (situation report) 이러면주루룩 상황 보고하는 것 마냥 말이지요.

그럼.. , 곁눈질로 HSI를 봤다 이거죠. 한눈에 무엇을 알 수 있는가!

1.    
현재의 진행방향
2.    가고자 하는 지점을 가리키는 지시자
3.    계획된 코스 (아날로그 바늘과 숫자 카운터 두개로 표시)
4.    
스티어포인트 까지의 거리
5.    라디오 스테이션의 방향.
6.    
측면 편차 지시자 (비행경로나 호버링 지점에대한)
7.    
수직 편차 지시자 (호버링 지점에 대한)

각각이 뭘 의미하는지 잘 보면 알 수는 있겠는데, 머리로 잘 이해가안됩니다.
적어도.. 저는 좀 그렇더라구요..^^

 

잠깐!
참고로 알아둘 것이 있는데 말이죠. Waypoint steer point의 차이점 아시나요?
Waypoint
는 비행계획으로 이루어진 리스트를 뜻하고 스티어포인트는현재 가고있는 웨이포인트의 한 지점을 의미합니다. 이해 하셨죠? 그러므로스티어포인트는 언제나 단 하나만 존재하는거죠.

여기까지 보고 이해하셨다면 의문이 하나 들겁니다.
? ABRIS MovingMap 화면 안에서 다 표현되는 정보인데, HSI가필요하나요??
. 이 질문을 하는 자체가 가장 중요하지요. 왜 존재하느냐!

여기 이유를 보겠습니다.

1.    
ABRIS만 믿고있었는데 이 486 똥컴을 쓰는데 이거 고장나면 어쩌시려구요.
2.    
GPS가 수신되지 않으면 말짱 꽝인 ABRIS.. (고로 HSINav Com과 연동됩니다)
3.    
디지털 정보를 읽는 것 보다 아날로그 계기가 순간 상황판단이 훨씬 좋습니다.
4.    
ABRIS, Navigation Computer가모두 작살났을 때 유일하게 동작하는 넘입니다.

이만하면 충분한 이유가 되었겠죠?

이전 강좌에서 설명드렸 듯, ABRIS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하여 PVI-800, Navigation Computer와 별도로 동작합니다. 실제 HSIHUD/ABRIS/PVI-800이 다 먹통일 때 유일하게 동작할 수 있는 넘이죠. (물론 waypoint에 대한 정보는 나가겠지만 말이죠)
우리나라를 예로 들어본다면, 군사분계선에서 열심히 뺑뺑이 돌면서 공격하다가대공포 몇발 쳐묵쳐묵 하고 위 세 시스템이 동시에 다 나갔다고 쳐보죠. 그럼 적어도 도망칠 때는 남쪽으로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기에 HSI에는 수동으로 원하는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니들이존재하기도 합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으로 HSI가 존재하는 이유를 볼 수 있겠구요.

실제로 활용을 할 때는 존재의 이유와는 또 다르겠죠.

활용점을 알아보자면

 

1.    공격모드 유지 시 HUD에 표시 안 되는 경로정보 등을 확인할 때 사용

2.    현재 스티어포인트 까지의 방향과 거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3.    DTA(Desired Track Angle)에대한 두 가지 참조점으로 비행계획에 복귀하기가 쉽다.

4.    호버링 시에 자신이 이동한 위치를 한눈에 파악이 가능하다.

5.    열악한 환경에서 시계 비행(VFR)이 아닌 계기비행(IFR) 을 할 때 착륙 등을 할 시에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이번 강좌에서는 1번부터 4번까지만설명을 드리고 5번은 별도의 강좌로 올려드리겠습니다.

5번 강좌를 보시려면 까페 매니저님이신 사랑차님이 올려두신 NDB (Inner/Outer), ADF 등을 설명해 놓으신 글을 한 번쯤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 별도의 링크를 달아 드리겠습니다. (라지만, 사실 BS팁이 많지 않아서 금방 찾으실 수 있으시죠? ^^)

 

1/2번 공격모드 유지시활용/스티어포인트 정보 확인

당연히 스티어 포인트 까지의 헤딩(방향)과 거리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므로, ABRIS Flight Plan이나 Moving Map을 보는 것 보다 훨씬빠릅니다. 시뮬에서야 확대를 통한 정확한 정보 보기 혹은 듀얼 모니터를 활용한 정보보기가 가능하겠지만, 헬기 조종하면서 고개를 내려서 그 자글자글한 숫자가 가능한 ABRIS 를보기란 쉽지 않을거란 말이죠.

또한 공격모드일 때 HUD에서 얻지 못하는 경로 정보등을 HSI를 통해 신속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1번/2번 즉 현재 이동하고자 하는 스티어포인트를 확인하기 위해선 다음의두 개를 보면 됩니다.




위의 내용에 의하면, 다음 스티어포인트를 가려면 오른쪽 방향으로 조금틀어야 하고 거리는 130km가 남았다는 얘기지요.

 

그럼 3번 자료로 활용, 즉 DTA 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봐야 할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의 DTA 숫자값은 웨이포인트 A에서 B로 이동한다고 했을 때 A와 B를 잇는 선이 북쪽 방향을 기준으로 몇 도인지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설명을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이게 뭐가 중요하냐 할 수도 있지만, Waypoint를 설계할 때대공포를 피하기 위해서 waypoint 트랙을 세심히 설정했다면 트랙을 벗어나면 바로 다이 하는 거아니겠습니까.

그래서 autopilot DH(Desired Heading)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DT(Desired Track)을 따를 것인지 설정하는 버튼이 있는 것이죠.

(실제 유저 제작 미션에 보면 비행경로 이탈하지 말라고 경고를 많이 하곤 하더군요)


물론 이러한 DTA 정보는 ABRIS에서확인 하는게 훨씬 더 직관적이긴 합니다.

다만, 현재 상황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윗쪽의 두 숫자와 노란색 점만확인하면 대충 어느방향으로 가야 되겠구나.. 트랙에서 내가 얼마나 벗어나 있구나 하는게 한눈에 확인가능하기에 상황 인식에 정말 좋은 자료라고 할 수 있죠.

 

4, 호버링 시 참조점확인하기

먼저 그림을 확인 해 봅시다.


바로 가운데에 있는 요놈을 기준으로 선이 직각으로 그어져 있는데요.

실제 비행기 시뮬을 다뤄보신 분들께서는 ILS (InstrumentLanding System)를 바로 상상 하실텐데, 헬기에선 일반적인 활용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요 두 녀석은 두 가지 활용모드가 있는데요.

1.    호버링 시 참조점 확인

2.    경로 비행 시 DT (Desired Track) 확인

 

일단 호버링이 시작될 시 동그라미는 호버링이 시작 된 시점의 지점을 의미합니다.

, 위의 화면을 통해 보자면 호버링 시작 지점에서 왼쪽 위로 치우친상태라는 것입니다.

주의 할 것은 화면에서 지칭한 지점이 헬기의 지점이 아니라 반대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 즉 헬기를 뒤로 움직이면 수평바가 위로 올라올테고 헬기를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수직바가 왼쪽으로 이동해서 가운데지점으로 가게 될 겁니다.

 

(참고! 호버링 시 위참조점 위치에서 너무 멀어지게 되면 Autopilot Damper(Heading, Yaw, Bank)등이 다 꺼져버리는 수가 있으니 이 계기를 자주 참조하시고 주의하세요)

 

사실, 이 호버링 참조점 편차 정보가 HSI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정보라고 보시면 됩니다.

헬기 기동 상 가장 중요한 기동 중 하나가 바로 호버링이니까요.

실제로 이 정보도 HUD에서 간략하게 표현되긴 합니다만, 공격모드로 들어가는 순간 확인 할 방법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얘기드렸던 DT를 확인하기 위한 값은 호버링 모드가 아닌상태에서 Autopilot 모드가 DT일 때에만 작동을 합니다. DH일 때에는 그냥 가운데에 위치하게 되죠. 이건 금방 이해 되시죠?

 

, 여기까지입니다.

 

사실 정보들이 HUD나 ABRIS 에 있으므로 HSI는 찬밥신세이긴 한데, 이걸 잘 활용하면 굉장히 유익하다는 걸 아실 수 있을겁니다.


쉽게 쓰고자 했는데 이 자료가 조금이나마 BS를 즐길 수 있는데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바래봅니다.

만약 틀린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말씀 주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Posted by ho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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